교수소개

부교수

정채관
직책/직급
부교수
주전공
코퍼스언어학(언어 빅데이터) 구축·분석·연구, 영어교육과정및교과서개발, 영어말하기평가, 영미아동문학과영어교육, AI활용번역, AI영어디지털교과서, 메타버스활용영어교육, 북한영어교육, 특수목적영어연구및교재개발(공학영어, 법률영어, 의학영어, 비즈니스영어 등)
담당과목
코퍼스영어학, 전산언어학(캡스톤디자인), AI활용번역, AI활용아동영어읽기지도법, 아동영어어휘문법지도, 컴퓨터보조영어교육, 실용영어1, 실용영어2, 논문작성법 등
전화번호
032-835-8129
이메일
ckjung@inu.ac.kr
홈페이지
http://ckjung.org
학력

2011.02.14 Univ. of Warwick  (교육학박사)

2002.01.11 Univ. of Warwick  (이학석사)

2000.07.07 University of Birmingham  (공학사)

경력

2024.03 인천지방검찰청 특정중대범죄 신상정보공개 심의위원회 (위원장)

2023.03 KCI 등재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회장)

2022.02 SCOPUS, ESCI 국제학술지 Corpora, 영국 Edinburgh University Press (편집위원)

2022.02 ~ 2024.01 KCI 등재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2022.01 인천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원격수업지원자문위원회 (자문위원)

2021.07 인천지방검찰청 검찰시민위원회 (위원)

2021.03 ~ 2023.02 KCI 등재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부회장)

2020.02 국제학술지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Institute for Corpus Research, South Korea (편집위원장)

2020.01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소장)

2017.02 SSCI, A&HCI 국제학술지 English Today, 영국 Cambridge University Press (편집위원)

2012.09 ~ 2019.0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교과서본부·교육평가본부·영어시험출제연구실·영어교육센터·임용시험센터 (부연구위원)

연구실적
<논문> 

코퍼스를 활용한 영문법 학습 사례 및 적용방안 연구, 중등영어교육 , 제17권(집) , 제1호 , PP.219~234 , 2024.02.28

코퍼스 기반 영미 아동청소년 영문학 공통핵심어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 제36권(집) , 제4호 , PP.271~301 , 2022.11.30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learner corpora research in the Asia Pacific Region, Corpora , 제17권(집) , PP.1~3 , 2022.10.01

초등 영어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외국어교육연구 , 제36권(집) , 제1호 , PP.55~73 , 2022.02.28

영미 아동 청소년 문학을 활용한 다독의 유용성 탐색 : 옥스퍼드 리딩 트리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 제27권(집) , 제4호 , PP.425~447 , 2021.08.31

한국인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 설계와 구축, 외국어교육연구 , 제35권(집) , 제3호 , PP.209~223 , 2021.08.31

영미 아동 모험 소설에 관한 코퍼스 분석 연구: 『보물섬』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제21권(집) , 제1호 , PP.333~342 , 2021.01.28

2009/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의 연계성 분석, 외국어교육연구 , 제34권(집) , 제4호 , PP.179~202 , 2020.11.30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1권 1호의 연구 동향과 연구 방법에 관한 고찰,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 제1권(집) , 제1호 , PP.127~132 , 2020.08.31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人文學硏究 , 제33권(집) , PP.317~338 , 2020.06.30

한국 예비 대학생의 영어 사용 특성 파악을 위한 구어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구축에 관한 소고: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 제34권(집) , 제2호 , PP.277~300 , 2020.05.31

남북한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연구: 코퍼스 접근, 중등영어교육 , 제13권(집) , 제2호 , PP.53~70 , 2020.05.31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선행학습 실태 연구, 초등영어교육 , 제26권(집) , 제1호 , PP.83~107 , 2020.03.31

남북한 공통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 제32권(집) , 제4호 , PP.47~82 , 2018.11.30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 어휘 및 외래어 목록 변화형 연구: 코퍼스적 접근, 외국어교육연구 , 제31권(집) , 제2호 , PP.175~201 , 2017.08.31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2017년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제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 제20권(집) , 제2호 , PP.31~57 , 2017.05.31

김정은 체제 북한 중학교 교육과정 연구: 총론과 영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 제39권(집) , PP.147~166 , 2017.03.30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실태 및 지원 방안, 교육광장 , 제60권(집) , PP.40~43 , 2016.05.30

교육적 코퍼스 활용에 관한 학습자의 태도 분석: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중등영어교육 , 제9권(집) , 제1호 , PP.47~80 , 2016.02.28

A Corpus Investigation: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Cute, Pretty and Beautiful., 3L: Language, Linguistics, Literature , 제21권(집) , 제3호 , PP.125~140 , 2015.09.30

Pedagogical Significance of Morphological Awareness in Korean and English, English Language Teaching , 제8권(집) , 제8호 , PP.79~93 , 2015.07.25

The Methodological Approach of Action Research in the Field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영어어문교육 , 제21권(집) , 제2호 , PP.23~40 , 2015.06.30

Multimodal discourse: A visual design analysis of two advertising im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 제11권(집) , 제2호 , PP.50~56 , 2015.06.30

정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학습 실태연구, 외국학연구 , 제32권(집) , PP.65~88 , 2015.06.30

A comparison of the style and communicative functionality of two newspaper articles: A Systemic Functional Grammar (SFG) approach, 중등영어교육 , 제8권(집) , 제2호 , PP.25~48 , 2015.05.30

The development of interview techniques in language studies: Facilitating the researchers’ views on interactive encounters, English Language Teaching , 제8권(집) , 제7호 , PP.30~39 , 2015.01.01

한국 예비 대학생의 영어 사용 특성 파악을 위한 대규모 공개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구축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제14권(집) , 제11호 , PP.1019~1029 , 2014.11.28

A corpus investigation of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ink about and think of, 언어 , 제39권(집) , 제2호 , PP.337~354 , 2014.06.30

What and when should children be taught about the links between morphemes and spelling?, 중등영어교육 , 제7권(집) , 제1호 , PP.1~11 , 2014.02.28

Corpus Pedagogy: Analyzing Corpus Use in the Classroom and EFL Business Student Attitudes Towards Corpora, 영어교육연구 , 제25권(집) , 제3호 , PP.51~74 , 2013.09.30

Genre Analysis: Undergraduate Engineering Laboratory Report (UELR), 응용언어학 , 제29권(집) , 제3호 , PP.33~73 , 2013.09.30

An Exploration of the Mental Lexicon of Korean EFL Learners, 중등영어교육 , 제6권(집) , 제2호 , PP.1~26 , 2013.08.31

An Hybrid Approach to Second Language Writing, 영어교과교육 , 제12권(집) , 제1호 , PP.123~139 , 2013.04.30

Comparing News Articles: Why Breaking News English (BNE) May Not be an Authentic Resource, 중등영어교육 , 제6권(집) , 제1호 , PP.64~82 , 2013.02.28

Finding Textual Examples of Genres: Issues for Corpus Users, 영어학 , 제12권(집) , 제1호 , PP.129~148 , 2012.03.31

<저서> 

우리들의 영국 유학기: 13인의 이야기, 주식회사 부크크 , 2022.02.21

내 아이와 영어산책 영잘알 부모의 슬기로운 영어 공부법, 한국문화사 , 2021.05.01

한 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Trados Studio 입문, 인천대학교출판부 , 2021.02.20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 2018.10.30

코퍼스 언어학 기초, 한국문화사 , 2018.04.25

보완적 학력인정제도의 쟁점과 개선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6.12.3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7년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제 적용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6.10.31

원자력 영어: 핵심 용어 및 실제 용례, 우리책 , 2016.08.2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교과용도서 개발 및 검/인정 심사를 위한 어휘 사용 지침 적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6.05.31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통일연구원 , 2015.12.01

북한이탈고등학생 영어학습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4.12.01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3.12.01

초중등 교육의 향방과 과제, 학지사 , 2013.08.22

코퍼스 언어학 입문, 한국문화사 , 2012.04.15

한눈에 들어오는 이공계 영어 기술 글쓰기, 북코리아 , 2007.04.30